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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론의 공식 유도 및 활용에 대한 자세한 이해 (고1수학 다항식의 곱셈 심화)

고1 수학의 남다른 개념/다항식

by holymath 2023. 3. 12.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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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론의 공식 유도 및 활용에 대한 자세한 이해 (고1수학 다항식의 곱셈 심화)

헤론 초상화
헤론은 고대시대의 최고의 실험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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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holymath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2015개정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개념을 보다 쉽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는 글입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는 공식과 문제 푸는 요령을 외워서 푸는 게 아니라 개념이 만들어진 근본적인 원리와 개념들 사이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교과서나 참고서에 있는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다항식의 곱셈에 대한 심화 내용으로 삼각형에서 성립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헤론의 공식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다음의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세 변의 길이가 각각 $a$, $b$, $c$인 삼각형에서 $a^2+b^2+c^2=10$, $a^4+b^4+c^4=18$이 성립할 때, 이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시오.

조건이 등장하는 모양새로 봐서 다항식의 곱셈 공식을 활용해야 할거 같은 문제인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막하죠. 이 문제를 풀기 위해 헤론의 공식이  연관됩니다.

헤론의 공식(Heron's formula)은 고대 그리스 시대의 알렉산드리아 수학자 헤론의 이름을 따서 부르게 된 공식으로 삼각형의 세 변의 길이를 알면 그 넓이를 구하게 해주는 공식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헤론의 공식

 복잡해 보이지만 밑변과 높이를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어떠한 삼각형이든 세 변의 길이만으로 넓이를 구해주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한 공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단한 공식이 고대시대에 이미 정리가 되었다는 점이 놀라운데요.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를 통해 이 공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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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론의  공식 유도

다음 그림과 같은 삼각형 $\textrm{ABC}$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시 삼각형

점 $\textrm{A}$에서 변 $\textrm{BC}$에 내린 수선의 발을 $\overline{\textrm{AH}}=h$라 하고 라 놓으면 삼각형의 넓이는 $\frac{ah}{2}$가 됩니다. 이제 $h$를 구하기 위해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해 다음과 같이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a=\overline{\textrm{BH}}+\overline{\textrm{HC}}=\sqrt{c^2-h^2}+\sqrt{b^2-h^2}$

근호를 풀기 위해 양변을 제곱하고 이항해서 근호가 있는 식과 없는 식을 분리하면

계산식

아직 근호가 남아 있으니 여기서 양변을 한 번 더 제곱합니다. 식이 너무 복잡해서 정말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가 싶겠지만 $h$를 구하는 게 목적이니 좌변에서 $h$를 제외한 나머지는 하나로 묶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계산식

이렇게 했더니 좌변, 우변에 공통 항인 $4h^4$이 소거되고 $h^2$에 대하여 푸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이 식에서 우변 $-4(b^2+c^2)h^2$를 이항하면 좌변의 $4(a^2-b^2-c^2)h^2$와 만나서 $4a^2h^2$을 만드므로 다음과 같이 꽤 간단하게 정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a^2h^2=4b^2c^2-(a^2-b^2-c^2)^2$

그럼 이제 여기에서 양변에 근호를 다시 씌우면 좌변에 $ah$가 만들어지면서 삼각형의 넓이를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우변을 인수분해하여 먼저 정리해 보면

계산식

따라서 양변을 16으로 나누고 $s=\frac{a+b+c}{2}$로 놓으면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계산식

이 과정은 처음의 예시로 든 삼각형이 예각삼각형임을 전제로 하여 유도한 것이지만, 다음과 같이 둔각삼각형의 경우에도 둔각을 가지는 점에서 마주 보는 변에 수선의 발을 내리면 위와 똑같은 식을 세워서 유도하는 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헤론의 공식은 삼각형이 어떠한 모양이든 세 변의 길이만 주어지면 넓이를 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둔각삼각형

유도과정에서 보다시피 근호를 없애기 위해 두 번이나 완전제곱을 하면서 그 과정이 꽤 복잡하므로 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기하를 공부하면 이차곡선 편에서 타원이나 쌍곡선의 방정식을 유도할 때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치므로 연습 삼아 한 번씩 유도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또한, 공식 자체는 써먹을 만하니까 기억하고 있으면 문제 해법의 폭을 넓힐 수 있겠죠.

 

 헤론의  공식을 이용한 삼각형의 넓이

예를 들어, 다음의 삼각형을 보겠습니다.

직각삼각형

넓이가 얼마인지는 쉽게 구할 수 있죠? 직각삼각형이므로 $\frac{1}{2}$에다가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곱하면 6이 나오지만 헤론의 공식을 이용하면 $s=\frac{3+4+5}{2}=6$이므로

    $\sqrt{6\times (6-3)\times (6-4)\times (6-5)}$
    $\sqrt{36}=6$

이 되어 똑같이 삼각형의 넓이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쉬운 삼각형의  경우는 헤론의 공식이 굳이 필요 없겠지만 이 공식은 일반적인 모든 삼각형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 됩니다.

 

예제 풀이

이제 처음에 소개한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예제1

세 변의 길이가 각각 $a$, $b$, $c$인 삼각형에서 $a^2+b^2+c^2=10$, $a^4+b^4+c^4=18$이 성립할 때, 이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시오.

더보기

문제에서 주어진 두 조건 식을 만족하면 $a$, $b$, $c$가 각각 어떠한 값이든 삼각형의 넓이는 일정하게 나올 거란 예측은 할 수 있어요. 그렇다고 $a$, $b$, $c$에 특정한 값을 넣어서 대입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한 조건은 아니라서 특수화 전략을 쓸 수는 아니지만 삼각형을 적당히 그려보는 건 가능하겠죠. 편의상 위에서 공식을 유도할 때 쓴 삼각형을 다시 활용해 봅시다.

예시 삼각형

 그리고 $\overline{\textrm{AH}}=h$로 놓고 앞에서 유도했던 과정을 그대로 다시 시작합니다.

계산식

여기까지 앞의 유도과정과 똑같이 구해줍니다. 이제 문제에서는 식 $a^2+b^2+c^2=10$와 $a^4+b^4+c^4=18$의 값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여기서 곱셈 공식으로 우변을 전개하면 해답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계산식

이제 양변을 16으로 나누고 루트를 씌우면 구하는 넓이는

계산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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