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항식의 인수분해의 개념 및 기초 (고1 수학 다항식)

고1 수학의 남다른 개념/다항식

by holymath 2023. 5. 31. 13:16

본문

반응형

다항식의 인수분해의 개념 및 기초 (고1 수학 다항식)

전개와 인수분해
holymath의 캐릭터이미지

 안녕하세요? holymath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2015개정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개념을 보다 쉽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는 글입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는 공식과 문제 푸는 요령을 외워서 푸는 게 아니라 개념이 만들어진 근본적인 원리와 개념들 사이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교과서나 참고서에 있는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수분해는 다항식 파트의 마지막 내용입니다. 인수분해란 위의 그림과 같이 주어진 수나 식을 몇 개의 인수들의 곱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우리가 앞에서 다항식의 곱셈을 알아보았는데, 곱해서 전개한 것을 다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곱셈으로 전개하는 것은 공식 같은 걸 몰라도 분배법칙만 잘하면 다 할 수 있지만, 인수분해는 그 결과를 다시 되돌리면서 역으로 추론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단하지 않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다루는 식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인수분해를 위한 좀 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여러 유형을 많이 연습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수분해의 목적

다항식을 인수분해 하는 이유가 뭘까요? 앞에서 애써서 곱하고 전개하는 법을 배웠는데 이걸 굳이 되돌려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우선 인수분해는 복잡하게 묶여있는 수나 식을 좀 더 기초적인 수나 식으로 쪼개서 약분 등의 방법으로 식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중학교에서 이차식을 인수분해 하는 방법을 배우고 나서 그 직후에 뭘 배웠는지 기억하시나요? 바로 이차방정식이죠. 인수분해는 차수가 높은 방정식을 푸는 데 매우 강력한 힘을 보여줍니다.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인수분해를 배우고 나면 그 뒤에 방정식이라는 대단원을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수학을 공부할 때는 각 개념이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전개되는지를 파악하면서 공부해야 개념을 튼튼히 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수준의 인수분해

인수분해는 중학교 3학년 수학에서 이차방정식을 풀기 직전에 처음 등장합니다.

중학교 인수분해 공식

위의 공식은 곱셈공식으로 먼저 배우고 나서 좌변과 우변을 서로 바꿔서 이름만 인수분해 공식으로 바뀐 식이에요. 공식 ①, ②, ③번은 쉬울 테고 ④번처럼 보다 일반적인 이차식의 인수분해는 다음의 요령으로 배운 바 있습니다.

이차식 인수분해 요령

예를 들어, 다항식 $6x^2-7x-3$을 인수분해 하면

이차식 인수분해 요령

위의 계산처럼 교차해서 곱한 다음 합한 값이 일차항의 계수와 같아지도록 적절한 조합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하죠. 중학교 때 충분히 연습을 했을 텐데 만약 이것이 잘 안 된다면 지금이라도 확실히 익혀두어야 합니다. 이제 이것보다 더 발전된 스킬을 배울 거니까요.

 

 고등학교 수준의 인수분해 공식

고등학교에서 배운 곱셈 공식에서 좌변과 우변을 바꾸어서 만든 인수분해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인수분해 공식
⑤ $a^2+b^2+c^2+2ab+2bc+2ca=(a+b+c)^2$
⑥ $a^3+3a^2b+3ab^2+b^3=(a+b)^3$
     $a^3-3a^2b+3ab^2-b^3=(a-b)^3$
⑦ $a^3+b^3=(a+b)(a^2-ab+b^2)$
     $a^3-b^3=(a-b)(a^2+ab+b^2)$

 

예제1

다음 식을 계수가 정수인 범위에서 인수분해 하시오.

(1) $4x^2+y^2+9z^2+4xy-6yz-12zx$

(2) $a^3-6a^2b+12ab^2-8b^3$

(3) $8x^3+27y^3$

더보기

위에서 정리한 인수분해 공식만 잘 활용하면 됩니다.

(1) 다음과 같이 완전제곱식을 잘 관찰한 후 오른쪽의 $2ab$꼴이 맞아떨어지는지 확인 후 공식을 적용합니다. 특히 마이너스 부호가 있는 항은 어떤 문자로 인해서 마이너스가 되었는지 잘 추측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수분해 공식 적용 과정

(2) 양 끝의 세제곱식을 보고 공식 $a^3-3a^2b+3ab^2-b^3=(a-b)^3$이 통하지 않을까를 추측해 봅니다.

인수분해 공식 적용 과정

(3) 세제곱 더하기 세제곱 꼴의 식이므로 다음과 같이 공식 $a^3+b^3=(a+b)(a^2-ab+b^2)$을 이용합니다.

인수분해 공식 적용 과정

 

계수의 범위

인수분해를 할 때는 계수 및 상수의 범위를 어디까지 하느냐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 $x^2-1$은 $(x-1)(x+1)$로 인수분해를 할 수 있죠. 그런데 식 $x^2-2$를 두 일차식의 곱으로 인수분해하면 $(x- \sqrt{2})(x+\sqrt{2})$와 같이 식에 무리수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어떤 식을 실수 범위에서 인수분해하라고 했는데 이러한 식이 나왔다면 $x^2-2=(x- \sqrt{2})(x+\sqrt{2})$로 모두 쪼개야 하지만, 유리수 범위에서 인수분해하라고 했으면 식 $x^2-2$는 더 이상 인수분해가 되지 않으므로 그냥 둬야 합니다.

고등학교에서 인수분해 단원을 공부할 때는 계수와 상수가 유리수인 범위 내에서 인수분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뒤에서 이차방정식에 대한 내용을 조금만 더 공부하면 계수가 실수인 경우 또는 그 이상의 범위까지 확장해서 인수분해를 하는 경우도 공부합니다. 

따라서 인수분해 문제를 풀 때는 계수의 범위를 어디까지 해야 하는지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시험에서 서술형 문제에 인수분해가 나왔는데 문제에서 계수의 범위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어디까지 인수분해를 해야 하는지 꼭 질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이해가 잘 되셨다면 공감과 선플은 포스팅 강의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이해가 잘 안 되신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질문을 주세요.
 본문의 내용은 추가, 보완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