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olymath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2015개정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개념을 보다 쉽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는 글입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는 공식과 문제 푸는 요령을 외워서 푸는 게 아니라 개념이 만들어진 근본적인 원리와 개념들 사이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교과서나 참고서에 있는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명제 첫 강의에서 명제 '
곧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다음 중 명제 '
①
②
③
④
⑤
공부를 열심히 한 학생들에게도 막상 이 질문을 하면 ①번으로 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헷갈리면 다음의 예시를 생각해 봅시다.
다음 중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다.'의 부정은? ①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 아니다. ② 한국인이 아닌 사람의 혈액형은 A형이다. ③ 한국인이 아닌 사람의 혈액형은 A형이 아니다. ④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 아닐 수도 있다. ⑤ 한국인이 아닌 사람의 혈액형은 A형이 아닐 수도 있다. |
위의 예시는 첫 번째 질문에서
사실상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다.'와 위의 예제의 '모든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다.'는 본질적으로 같은 의미입니다. 그리고 위의 예제3번의 답은 ②번이었죠. 따라서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다.'의 부정 또한 ④번인 '한국인의 혈액형은 A형이 아닐 수도 있다.'입니다.
위의 예제에서 본질만 따오면 명제 '
명제 '
■ 명제 |
① ② |
위에서
즉, 명제
'
교과서에는 명제
이렇게 명제 '
이렇게 고교 수학에서는 '
명제 ‘
①
주어진 명제가 거짓임을 보이려면
보기에서
♥ 이해가 잘 되셨다면 공감과 선플은 포스팅 강의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이해가 잘 안 되신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질문을 주세요.
♥ 본문의 내용은 추가, 보완될 수 있습니다.
명제의 역과 대우, 대우 증명법에 대한 자세한 이해 (고1수학 집합과 명제) (6) | 2022.08.23 |
---|---|
정의, 증명, 정리의 개념 및 증명 문제 해결법 (고1수학 집합과 명제) (1) | 2022.08.23 |
‘모든’이나 ‘어떤’이 있는 명제에 대한 자세한 이해 (고1수학 집합과 명제) (6) | 2022.08.20 |
명제와 조건의 부정 및 '그리고'와 '또는'의 관계 (고1수학 집합과 명제) (8) | 2022.08.18 |
명제와 조건, 진리집합에 대한 자세한 이해 (고1수학 집합과 명제) (8) | 2022.08.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