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형의 대칭이동 심화 : x=p, y=q, (p, q), y=-x에 대한 대칭이동 (고1수학 도형의 방정식)

본문

반응형

도형의 대칭이동 심화 : x=p, y=q, (p, q), y=-x에 대한 대칭이동 (고1수학 도형의 방정식)

점 대칭을 이루는 눈꽃송이
눈꽃송이의 입자는 중심점에 대하여 대칭을 이룹니다. (그림 출처: https://pixabay.com/illustrations/background-pattern-winter-5841885/)

 안녕하세요? holymath입니다.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2015개정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개념을 보다 쉽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는 글입니다. 수학을 공부할 때는 공식과 문제 푸는 요령을 외워서 푸는 게 아니라 개념이 만들어진 근본적인 원리와 개념들 사이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교과서나 참고서에 있는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x축, y축, 원점, y=x에 대한 기본 대칭이동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시험문제로 출제하도록 공식적으로 허용되는 범위도 여기까지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가 않죠. 간혹 이 4가지 말고도 다른 점이나 직선에 대하여 대칭을 이루는 원리를 묻는 문제도 종종 등장합니다. 여기서는 직선 x=p, 직선 y=q, 점 (p,q),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직선 x=p, y=q와 점 (p, q)에 대한 대칭이동

직전 포스팅에서 x축, y축 및 원점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다음과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대칭이동

자료 출처: EBS 수학의 왕도 수학 상

여기에서 x축, y축을 위치만 옮긴 임의의 직선 x=p, y=q로 놓고 점 (a, b)를 대칭이동 시켜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y=q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을 (a1, b1),  x=p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을 (a2, b2)로 나타내었습니다.

직선 x=p, y=q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먼저 (a1, b1)(a, b)의 관계를 관찰해보면 두 점을 연결한 선분은 y=q와 수직이므로 a1=a입니다. 즉, x좌표는 변화가 없죠. 그리고 y=q 위의 점 (a, q)는 이 선분의 중점이므로 다음이 성립합니다.

b+b12=q 즉, b+b1=2q 이고 b1=2qb

마찬가지로 (a2, b2) (a, b)의 관계를 관찰해보면 두 점을 연결한 선분은 x=p와 수직이므로 b2=b가 되어 y좌표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리고 x=p 위의 점 (p, b)는 이 선분의 중점이므로 다음이 성립합니다.

a+a22=p 즉, a+a2=2p 이고 a2=2pa

이 결과는 다음 그림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직선 x=p, y=q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결과

이제 점 (p, q)에 대한 대칭이동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전 포스팅에서 원점에 대한 대칭이동은 x축 대칭이동과 y축 대칭이동을 둘 다 한 것과 같다는 것을 배웠죠. 마찬가지로 (p, q)에 대한 대칭이동은 직선 x=p와 직선 y=q에 대한 대칭이동을 둘 다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점 (p, q)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따라서 위 그림과 같이 점 (a, b)를 점 (p, q)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a, b)로 놓으면 다음이 성립합니다.

a+a2=p 즉, a+a=2p 이고 a=2pa

b+b2=q 즉, b+b=2q 이고 b=2qb

이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 가지 점, 직선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예를 들어,  (5, 3)

    직선 x=3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는 (2×35, 3)=(1, 3)

    직선 y=2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는 (5, 2×23)=(5, 1)

    점 (3, 2)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는 (2×35, 2×23)=(1, 1)

이고 이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5, 3)의 여러 가지 대칭이동의 결과


반응형

 

● 직선 y=-x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직전 포스팅에서는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이 직선과 수직을 이루는 쌍둥이 직선이 하나 더 있죠. 여기서는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까지 마저 알아보겠습니다.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좌표평면 전체를 직선 y=x에 대하여 뒤집었고 직각삼각형의 가로, 세로의 길이가 바뀌는 원리를 통해 점 (a, b)(b, a)로 이동한다는 사실을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도 원리는 비슷합니다. 다음 그림을 볼까요?

y=-x에 대한 점의 대칭이동 원리

편의상, 제1사분면 위의 점을 하나 잡아서 P(a, b) 놓으면 이 점과 원점을 꼭짓점으로 하고 가로의 길이가 a, 세로의 길이가 b인 직각삼각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파란색 삼각형을 직선 y=x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삼각형이 바로 그림에서 초록색 직각삼각형이 되죠. 이때 초록색 삼각형은 가로의 길이가 b이고 세로의 길이가 a가 되어 가로와 세로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이번에는 주목할 점이 하나 더 있어요. 점 P는 제1사분면 위의 점이었는데 옮겨진 점 Q는 제3사분면 위에 있죠. 이것은 옮겨진 점의 좌표는 x, y 좌표가 서로 바뀌는 것뿐만 아니라 각 좌표의 부호까지 바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직선 y=-x에 대한 대칭이동 정리


예를 들어, 점 (1, 4)를 직선 y=x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는 (4, 1)이 되며 이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1, 4)를 직선 y=-x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


 

● 도형의 대칭이동

지금까지 정리한 대칭이동을 도형의 대칭이동으로 옮겨보겠습니다. 알고 있듯이, 대칭이동은 정방향이든 역방향이든 이동 방법에 차이가 없으므로 도형의 대칭이동은 점의 대칭이동과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x=p, y=q, (p, q), y=-x에 대한 도형의 대칭이동


예를 들어, 직선 2xy+3=0

직선 x=3에 대하여 대칭이동하면 x 대신 6x를 대입하여
2(6x)y+3=0,   2xy9=0,   2x+y+9=0

직선 y=2에 대하여 대칭이동하면 y 대신 4y를 대입하여
2x(4y)+3=0,   2x+y1=0

점 (3, 2)에 대하여 대칭이동하면 x 대신 6x, y 대신 4y를 대입하여
2(6x)(4y)+3=0,   2x+y13=0,   2xy+13=0

직선 y=x에 대하여 대칭이동하면 x 대신 y, y 대신 x를 대입하여
2y+x+3=0,   x2y+3=0

입니다. 각 결과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x=-3, y=2에 대한 대칭이동
(-3, 2)와 y=-x에 대한 대칭이동


 

그림은 최고차항의 계수가 1이고 f(2)=f(4)=0인 이차함수 y=f(x)의 그래프이다.

함수 y=f(x)의 그래프와 함수 y=f(x)+2의 그래프의 꼭짓점을 각각 A, B라 하고, 함수  y=f(x)의 그래프와 함수 y=f(x)+2의 그래프가 만나는 두 점을 각각 CD 하자. 사각형 ADBC의 넓이는?  [2013.11/4점]

510     ② 105     ③ 1010     ④ 205     ⑤ 2010

문제 해설 보기

최고차항의 계수가 1이고 f(2)=f(4)=0이므로 인수정리에 의해 이 함수의 식은 f(x)=(x+2)(x4)=x22x8=(x1)29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짓점인 A의 좌표는 (1, 9)입니다.

이제 f(x)+2를 구해서 f(x)와 연립하면 되는데 그냥 연립해서 풀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배운 대칭이동을 써먹어 보겠습니다.

두 식 f(x)+2f(x)를 더하면 2가 되므로 두 식의 평균은 1이 되죠. 이 말이 무엇이냐? 두 함수 y=f(x)y=f(x)+2의 그래프는 다음 그림과 같이 y=1에 대하여 대칭을 이룬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빨간색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면 됩니다.

따라서 y=f(x)y=1만 연립하면 두 함수의 그래프의 교점을 찾을 수 있죠. 따라서

x22x8=1 x22x9=0

방정식의 두 근을 α, β라 하면 근과 계수와의 관계에 의해

(αβ)2=(α+β)24αβ=224×(9)=40

|αβ|=40=210

따라서 구하는 마름모의 가로 대각선의 길이는 210입니다.

이제 꼭짓점 A(1, 9) 직선 y=1에 대하여 대칭이동한 점이 B이므로 그 좌표는 (1, 2(9))=(1, 11)이죠.
따라서 구하는 마름모의 세로 대각선의 길이는 11(9)=20입니다.

따라서 구하는 마름모의 넓이는 210×20÷2=2010이므로 답은 번입니다.


 

♥ 이해가 잘 되셨다면 공감과 선플은 포스팅 강의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이해가 잘 안 되신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질문을 주세요.
 본문의 내용은 추가, 보완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